회사소개

홈 > 반려동물 > 개 > 질병
제목 외부 기생충 > 귀 진드기 감염증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03.27
|| 귀 진드기 감염증

원인충 
Otodectes cynotis는 피부표면을 파고들지는 않으나 표피의 부스러기나 조직액을 섭취하는옴진디기로서 항문은 끝에 있으며 암진디기는 흔적만 남아있는 4번째 다리외에 4쌍의 다리가몸밖에 나와있으며 숫진디기의 모든 다리는 흡판을 가진 짧은 unjointed stalks ( pedicles )을 가지고 있다. 

생활사 

귀 진디기는 숙주 특이성이 약하므로 여러 종의 육식동물이 감염될 수 있어 개에서 고양이로, 고양이에서 개로의 전염이 가능하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성충의 수명은 약 2개월 정도로 어린 동물에서 많이 발견된다. 외이에서 피부의 부스러기를 먹고살며, 21일의 생활사를 가지고있고 충란은 접착물잘( cement )을 가지고있어 귀 주위의 털에 부착하여있다. 진기기가 먹이를 섭취함에 따라 상피는 자극되고 에지, 혈액, 진디기 삼출물 등으로 환축의 귀를 심하게 자극하며 홍갈색의 가피를 형성한다. 진디기는 대개 외이도에 국한되어 있으나 때로는 목. 엉덩이. 꼬리 등에서도 발견되기도 한다. 귀 진드기에 감염되면 대개 귀의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귀속에 적갈색의 액체가 끼게 되고 귀 주위, 목, 머리 등에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감염된 환축은 머리를 흔들고 귀를 긁는다. 어떤 경우엔 피부 병소가 벼룩 알레르기 같은 소견을 보일 때도 있으며 자연 치유되지 않는다. 벼룩에 의한 알러지와 유사하고 전염성이 강하며 어린 개에 다발한다. 

치료 및 예방

1. Sebum 현탁액( 귀 세정제 )을 이용하여 귀지를 제거하여 약이 침투되도록 한다.
2. Mitox, Miticide, Canex. 이어마이트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하되 최하 한달정도 각 제제의 용업대로 지속적으로 치료하고 완치가 되었다고 생각된 후에도 2주간 더 발라 준다.
3. 환축 뿐만 아니라 축사 주위에도 ronnel, diazinon. 볼포등을 뿌려 주어야 하며, 매주 한번씩 4주간 환축과 축사 주위를 치료, 살포해야 한다.
4. 예방적 투여로 귀진디기 구제제를 보름에 한번씩 투여한다. 
5. 여러 마리의 개가 함께 놀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주변에 「주위환경으로부터의 재감염방지를 위해 2 ~ 3주에 한번씩 「볼포1% 분말」 등을 뿌려주어야 한다. 

참조

자료에 의하면 Ivermectin을 0.2 - 0.4 mg/kg을 한번 피하주사로 완치가 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참고문헌 - Scott Miller Griffin, "Small Animal Dermatology" 기생충학, 대한약전


이전글 ▶ 외부 기생충 > 라임병
다음글 ▶ 외부 기생충 > 모낭충증